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음악이 가져다 주는 건강 효과 8가지

by Monup005 2023. 6. 16.

음악-건강효과-8가지

 

 

얼마나 자주 음악과 함께하는 생활을 하고 계시나요? 

 

음악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에게 훨씬 이로운 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동안 음악과 친숙하게 지내지 못했다면 취향이 가득 담긴 '나만의 플레이 리스트'를 가져보는 걸 추천드려요. 

 

 

1. 기분 개선

평소 기분이 침체되거나 우울해질 때 어떤 방법으로 극복하시는 편인가요?

 

그저 그런 부정적인 기분에 빠져 무기력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있다면 음악 재생 버튼을 눌러보세요.

 

이렇게나 작은 행위가 좋은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전환시켜 줄 거예요.

 

음악을 들을 때 뇌에서 도파민 분비량이 늘어나 기분이 향상되기 때문이죠.

 

 

2. 평정심 유지

무조건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운전을 잘 하는 거죠.

 

그런데 간혹 도로 위 무법자들 때문에 평소 잘 안 하던 욕도 하게 되고 더 흥분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도 음악이 도움이 돼요.

 

운전 시, 밝고 긍정적인 음악을 들으면 흥분이 가라앉고 기분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운전하면서 침착함을 잃게 된 것 같다면 부드러운 음악을 들어서 차분한 기분으로 전환시켜 보세요.

 

 

3. 집중력 향상

정해진 마감 시간이 있는 일이 있거나 계획한 일정대로 일을 진행하고자 할 때 꼭 산만하게 되죠.

 

해야 할 일보다는 주변을 청소하는 거라든지 유튜브의 영상들이 그렇게 재밌게 느껴져서 자꾸 한 눈을 팔게 될 때가 있죠.

 

이럴 때는 비발디나 바흐의 음악이 도움이 될 거예요.

 

미국 스탠포드대 의대 연구팀에 의하면 후기 바로크 음악이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단기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운동 효과 증진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춤을 추면 효과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과 같다고 해요.

 

또한 격렬한 운동을 할 때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고강도 인터벌 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음악을 듣지 않았을 때보다 음악을 들으며 진행했을 때 훈련 효과가 상승된 결과를 보였다고 해요.

 

 

5. 통증 완화

섬유 근육통이 있는 환자에게 음악을 들려주었더니 통증이 완화된 결과가 있는 연구가 있어요.

 

팝이나 클래식 그 외 음악의 종류와는 상관없고 분당 120비트 이하의 빠르기를 보이는 음악들을 10분 동안 섬유 근육통 환자들에게 들려준 결과,

 

숙면을 돕는 것으로 알려진 분홍색 잡음을 들었을 때보다 통증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6. 심장 건강 향상

좋아하는 노래를 듣는 건 기분을 좋게 만들고 발걸음을 가볍게 만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심장으로 유지시키는데도 유익한 작용을 한다고 해요.

 

미국 메릴랜드대 연구팀에 의하면 사람은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혈류의 흐름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혈관과 심장 건강이 향상되는 데 도움이 되는 거죠.

 

 

7. 뇌졸중 회복에 도움

뇌졸중 환자의 경우 매일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었을 때 기억력 유지와 집중력 향상에 효과를 본 연구 결과가 있어요.

 

그러면서 정신이 혼란스럽거나 우울감에 빠질 가능성은 떨어졌다고 해요.

 

이유가 완전히 확실한 것으로 밝혀진 건 아니지만 음악을 듣는 것이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성화시키면서 일어나는 작용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8. 파킨슨병 부작용 개선

파킨슨병을 앓게 되면 발음이 불분명해지는데요,

 

입이나 혀의 움직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호흡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파킨슨병 환자가 노래 치료를 받게 되면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방법을 배우고 호흡을 개선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음악의 리듬에 집중하다 보면 불안한 걸음걸이를 개선하는데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와 같이 음악이 가져다주는 건강 효과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물리적인 형태로 만져볼 수 없는 음악을 단지 들음으로 인해서 우리의 신체에 변화가 생긴다는 사실이 생각해 보면 매우 신기하기도 해요.

 

하루 동안에도 사람의 마음이란 게 이리저리 바뀌기 마련인데,

 

좋은 기분으로 전환하기에 음악처럼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음악과 자주 함께하며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BTS 데뷔 10주년, 아모레퍼시픽 이벤트존 운영

방탄소년단(BTS)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여 아모레퍼시픽이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본사 안에 특별한 공간을 마련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요. 이번 이벤트는 아모레퍼시픽이 '2023 BTS FESTA'와 협

aisequanixms.artepi.com

 

 

샵백(SHOPBACK), 쇼핑하고 돈을 받는다?

샵백은 2014년부터 싱가포르에서 시작한 글로벌 쇼핑 경유 플랫폼인데요, 2020년에 이베이츠 코리아를 인수하고 한국 시장에도 진출했어요. 300여 개의 국내외 스토어를 샵백을 통해 경유해갈 수

aisequanixms.artepi.com

 

 

성동구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사업,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탈모는 업무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해당되어 비급여 대상이므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100% 본인 부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일상생활에서 탈모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만 해도

aisequanixms.artepi.com

 

 

용산 어린이(공원)정원 예약 신청 방법 및 주요 시설 안내

120년 동안이나 금담의 땅이었던 용산 기지가 이제 다시 국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공원을 정식으로 조성하기 전에 이번 부분 반환부지 임시 개방으로 국민들과 더 가까워질 기회를

aisequanixms.artepi.com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입장권 예매 가는 길 이용 안내

2023년 10월 31일까지 전남 순천시에서 엄청난 규모의 국제정원 엑스포가 진행됩니다. 연인 간 그리고 가족 간의 힐링 타임을 가지고자 하시는 분들은 지금 바로 예매해 보세요! 입장권 예매 바로

aisequanixms.artepi.com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 전시 예약하기 15~20세기 초 유럽 회화의 흐름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는 한국과 영국 수교(1883년) 140주년을 기념해 국내 최초로 영국 내셔널 갤러리 소장 명화를 공개하는 전시입니다. 라파엘로, 반 고흐, 마네, 모네, 카라바조, 푸생

aisequanixms.artepi.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