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만 나이 통일로 달라지는 것은?

by Monup005 2023. 6. 30.

만 나이 통일 표지

 

 

드디어 만 나이 통일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동안 한국식 나이로 인해 지인들 간에 곤란한 상황이 생기거나, 필요에 따라 구분하다 보면 나이가 세 가지나 되는 등 불필요한 점이 있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만 나이에 적응을 하면 좀 더 효율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이 종류

만 나이 통일로 인해 바뀌게 되는 점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그동안 사용해 온 나이에 대해 먼저 정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할 수 있는 나이의 종류는 세 가지입니다.

 

먼저, 한국식 나이는 엄마 뱃속에서의 열 달을 1년으로 쳐서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고, 이후 새해가 되면  1살씩 더하게 되는 나이입니다.

 

두 번째는 연 나이입니다. 연 나이는 태어나자마자 0살이고 새해가 되면 1살씩 더하게 되는 거라 현재 연도에서 출생한 연도를 뺀 나이입니다.

한국식 나이와는 1살 차이가 생기게 되죠.

 

세 번째는 만 나이입니다. 만 나이는 태어나면 0살이고 태어난 날, 즉 생일을 기준으로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먹게 되는 나이입니다.

 

2017년 7월 5일생을 2023년 6월 29일 기준으로 보면 한국식 나이는 7살, 연 나이는 6살, 만 나이는 아직 생일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5살이 되는 겁니다.

 

 

바뀌게 되는 점

행정이나 법률과 같이 공식적인 영역에 있어서는 그동안에도 만 나이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크게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국민연금을 예로 보자면 원래 만 나이가 기준이기 때문에 더 늦게 받게 되거나 하지는 않을 거라고 합니다.

 

다만 보험의 경우 주의에야 되는 부분이 있어요.

 

보험을 계약한 날이 바로 전 생일에서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만 나이를 사용하고, 생일이 6개월 이상 지나게 되면 1살을 더하는 '보험 나이'를 쓰고 있어요.

 

개인 간 계약이나, 회사와 노동자 간의 협약서를 쓸 경우, 연 나이로 쓴다는 말이 없다면 만 나이를 쓴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만 나이' 적용되는 제도
금융 거래 시 기준 나이
선거권
정년
연금 수령
경로 우대
그 외 나이 세는 방법에 따로 규정이 없는 경우

 

 

만 나이 예외의 경우

만 나이는 각자의 생일이 기준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통일이 필요한 영역에서는 연 나이를 쓰는 예외가 있어요.

 

연 나이는 새해 1월 1일이 기준이라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아요.

 

'연 나이' 적용되는 제도
초등학교 입학 - 연 나이 7세
술과 담배 구매 가능 - 연 나이 19세
병역 판정 검가 - 연 나이 19세
공무원 시험 가능 - 8급 이하 연 나이 18세 / 7급 이상 연 나이 20세

 

 

만 나이로 통일이 되었지만 현실적으로 연 나이가 적용되어야 하는 상황들이 있어서 조금은 주의해야 될 부분이 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기존의 한국식 나이보다는 혼란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들 한 살 또는 두 살 어려지신 거 축하드리고요,

 

이제는 나이가 아니라 마음이 맞아서 친구가 되는 건강한 생활을 누려보아요!

 

 

 

케이테스트 사주 총평★사주 바로 확인해 보기!

여러분이 바라는 본인의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한눈에 볼 수 있기를 바라나요? 물론, 확실한 미래를 알기는 어렵겠지만 이곳을 통해 본인의 사주를 대략적으로 볼

aisequanixms.artepi.com

 

 

성동구 청년 탈모 치료 지원 사업,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탈모는 업무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해당되어 비급여 대상이므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100% 본인 부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일상생활에서 탈모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만 해도

aisequanixms.artepi.com

 

 

샵백(SHOPBACK), 쇼핑하고 돈을 받는다?

샵백은 2014년부터 싱가포르에서 시작한 글로벌 쇼핑 경유 플랫폼인데요, 2020년에 이베이츠 코리아를 인수하고 한국 시장에도 진출했어요. 300여 개의 국내외 스토어를 샵백을 통해 경유해갈 수

aisequanixms.artepi.com

 

 

음악이 가져다 주는 건강 효과 8가지

얼마나 자주 음악과 함께하는 생활을 하고 계시나요? 음악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에게 훨씬 이로운 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동안 음악과 친숙하게 지내지 못했다면 취향이 가득

aisequanixms.artepi.com

 

 

 

댓글